본문 바로가기
여행

대전 식장산 유래와 멋진 식장루 건립기

by 명천 2023. 1. 9.
728x90
반응형

멀리서 식장산을 바라보노라면, 한옥 모양의 자태를 뽐내고 있는 모습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대전의 식장산 정상 지역에 식장루라 불리는 정자이다.

 

웅장하고 아름다운 모습의 식장루 앞에 식장루 건립기가 서있다. 그리고 그 옆에는 식장산 유래를 소개하는 둥근 형태의 조형물이 설치되었다.

시민의 복된 삶을 기원한 식장루 건립기

식장루-건립기
식장루 건립기

대전의 동쪽에 우뚝 솟은 식장산은 사방으로 서대산, 대둔산, 계룡산, 속리산과 이어져 있으며, 대전광역시와 대청호를 넉넉히 품은 우리 고장의 명산이다.

식장루-문화공원
식장루 주변 광장

식장산을 예부터 충청, 영남, 호남의 주요 길목이었으며, 삼국시대에는 백제의 전략적 요충지였다. 또한 그 품이 넓고 수려하여 만인의 식량이 묻혀 있다는데서 식장산(食藏山)이라는 이름을 붙였다는 유래가 전해진다.

식장루
헬기장에서 바라 본 식장루와 멀리 대청호 모습

천년고찰 고산사가 산록에 위치해 있고, 한 시대 대전시민의 식수를 담당했던 수원지가 초입에 위치하여 옛 정취를 더하고 있으며, 정상에서 누릴 수 있는 아름다운 야경과 웅도 대전의 힘찬 기상을 보고 느낄 수 있는 대전의 대표적 명소로 인정받고 있다.

식장루
식장루

이렇듯 오랫동안 대전시민과 함께 호흡해 온 명산에 모두가 행복하고 풍요롭기를 염원하는 시민의 뜻을 모아 2017년 9월부터 2018년 10월까지 전통한옥 양식으로 큰 마루 집을 짓고 ‘식장루’라 이름하였다.

 

이에 대전 시민의 복된 삶과 대전의 무궁한 번영을 기원하면서 삼가 건립 기를 세운다.

우촌 박헌오 짓고 송암 정태희 쓰다, 건립기기증 대전대학교, 대전광역시 동구

 

식장루는 18개의 받침 기둥석이 무게를 지탱하고 있다. 가운데 6개를 뺀 12개의 받침 기둥석은 토끼를 상징하는 묘신장(卯神將)을 비롯한 12지신이 웅장한 식장루를 지상으로부터 받쳐 들고 있다. 

토끼-조형물
묘신장(토끼)을 새긴 식장루 석받침대

 

식장산 유래, 군량미를 저장하던 전략요충지

식장산-유래-조형물
식장산 유래 조형물

식장산(食藏山, 598m)은 대전시 동남쪽 교외에 위치하고 있는 산으로, 충북 옥천군 군서면과 군북면이 경계를 이루고 있다.

보문산-능선
식장루에서 바라 본 보문산 능선

백제 때 군사들이 성을 쌓은 뒤 군사용 식량을 많이 저장하고, 신라의 침공으로부터 대전 지역을 방호하던 군사 전략적 요새의 기능을 담당했었다는 고문헌의 기록을 근거로 삼아서 식장산이라 불렀다는 유래와 먹을 것이 쏟아지는 밥그릇이 산꼭대기에 많이 묻혀있다고 해서 식기산 또는 식장산이라고 불렀다는 전설이 함께 내려오고 있다.

서대산-능선
식장산에서 바라 본 서대산과 능선들

정상에 오르면 멀리 호남과 경계를 이루는 대둔산, 옥천 금산의 서대산, 공주의 계룡산 그리고 대전시 계족산보문산이 한꺼번에 사방으로 조망된다.

또한 맑고 푸른 물결이 넘실대면서 반짝이는 대청호수를 장쾌하게 볼 수 있는 매력적인 산행지이다.

대전시-모습
식장산 전망대에서 바라 본 대전 동부 지역 모습
 

2023.01.06 - [걷기가좋아] - 대청호 사진 찍기 좋은 최고의 명소, 근장골 전망대 가는 길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