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홍역 예방 접종 및 치료 방법

by 명천 2024. 2. 7.
728x90
반응형

제목
제목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홍역 환자 발생이 증가하고, 영국, 미국 등 홍역 퇴치 인증을 받은 국가에서도 산발적 유행이 발생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해외 유입을 통한 홍역 환자 발생 위험이 증가함에 따라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국민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시기라 할 수 있다.

 

홍역 바로 알기

오늘은 홍역이 무엇이고 예방접종과 치료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소개해본다.

 

1. 홍역은 어떤 질병인가요?

• 홍역은 급성 발진성 바이러스 질환으로 전염성이 매우 높습니다. 홍역에 걸리면 초기에 감기처럼 기침, 콧물, 결막염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고열과 함께 얼굴에서 시작해서 온 몸에 발진이 나타납니다.

 

• 홍역은 기침 또는 재채기를 통해 공기로 전파되며, 홍역에 대한 면역이 불충분한 사람이 홍역 환자와 접촉하게 되면 90% 이상 홍역에 걸릴 수 있습니다.

 

홍역은 MMR(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백신 2회 접종으로 효과적으로 예방이 가능합니다.

 

2. 홍역은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 대개는 특별한 치료 없이 대증 요법(안정, 수분 및 영양 공급)만으로도 호전됩니다. 그러나 홍역으로 인한 합병증(중이염, 폐렴, 설사· 구토로 인한 탈수 등)이 있는 경우 입원치료가 필요합니다.

728x90

3. 홍역 의심환자는 반드시 격리해야 하나요?

• 홍역은 발진이 나타나고 4일까지 격리가 필요한 질환으로, 홍역 의심환자가 학교, 유치원, 학원 등 단체시설에서 발생한 경우 발견 즉시부터 발진 발생 후 4일까지 등교 중지가 권장됩니다.

 

4. 과거에 홍역 예방접종을 받았어도 홍역에 감염될 수 있나요?

• 이전에 권장되는 접종 횟수(2회)를 모두 접종받았더라도 매우 드물게 홍역에 감염될 수 있지만 증상은 상대적으로 경미합니다.

- MMR 백신 예방효과 : 1회 접종 시 93%, 2회 접종 시 97% 예방

- MMR 백신 권장 접종시기 : 생후 12~15개월, 만 4~6세 각각 1회 접종

 

5. 기존에 2회 접종을 완료한 경우에도 추가 예방접종이 필요한가요?

• 영·유아 시기에 MMR 백신 2회 접종을 완료하였다면 더 이상 추가접종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면역의 증거가 없는 성인의 경우, 적어도 MMR 백신 1회 접종이 필요하며, 의료인, 해외여행 예정자라면 4주 이상의 간격으로 MMR 백신 2회 접종이 권장됩니다.

- 면역의 증거 : 1967년 이전 출생자, 홍역 확진을 받은 경우, 홍역 항체가 확인된 경우, MMR 2회 접종력이 있는 경우

 

6. 홍역 유행지역 여행 예정입니다. 예방접종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소아

연령 과거 MMR 접종횟수 여행 전 MMR 접종 향후 MMR 접종일정
0-5개월 없음 접종대상 아님 권장 접종일정(생후 12-15개월, 4-6세)에 따라 2회 접종
6-11개월 없음 1회접종 권고
(최소 여행 2주 전)
생후 12개월 이후 1회 재접종이 필요하며, 2차접종은 권장 접종일정(4-6세)에 따라 접종
12개월~6세 1회접종 2차접종 실시
(1차접종과 최소 4주 간격)
-
2회접종 필요없음  

 

□ 청소년 및 성인

• 영·유아 시기에 MMR 백신 2회 접종을 완료하였다면 더 이상 추가접종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면역의 증거가 없는 청소년 및 성인의 경우, 출국 4-6주 전 MMR 백신 2회 접종(최소4주 간격) 완료를 권고합니다.

- 면역의 증거: 1967년 이전 출생자, 홍역 확진을 받은 경우, 홍역 항체가 확인된 경우, MMR 2회 접종력이 있는 경우

(출처:질병관리청)

2024.02.06 - [건강] - 홍역 예방 3 GO! 백신은 접종하고, 해외여행력은 알리고, 의심환자는신고하고!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