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코로나19 바로 알기, 흡연자와 무증상자 전염 경로

by 명천 2024. 7. 26.
728x90
반응형

제목
제목

 

올해 코로나19 입원환자 수는 2월 1주에 정점에 도달한 후 감소했으나, 6월 4주부터 증가하는 추세로, 최근 4주 동안 주간 입원환자수가 3.5배 증가하였다.

  • 최근 4주 주간 입원환자수 : (6.4주) 63명 → (7.1주) 91명 → (7.2주) 145명 -> (7.3주) 225명 올해 코로나19

 

입원환자 수는 2월 1주에 정점에 도달한 후 감소했으나, 6월 4주부터 증가하는 추세로, 최근 4주 동안 주간 입원환자수가 3.5배 증가하였다.

  • 최근 4주 주간 입원환자수 : (6.4주) 63명 → (7.1주) 91명 → (7.2주) 145명 -> (7.3주) 225명

 

연령별로는 65세 이상이 전체 입원환자 수(11,069명)의 64.9%(7,179명), 50~64세가 18.5%(2,052명), 19~49세가 10.2%(1,130명)의 순으로 나타났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개요

 

코로나19는 법정감염병(제4급)으로 주로 호흡기 비말에 의해 전파된다.

 

전파 경로

- 호흡기 비말에 의한 전파

  • 기침, 재채기, 말하기 등으로 인한 호흡기 비말
  • 밀폐된 공간에서 공기전파(에어로졸) 가능

- 바이러스에 오염된 표면이나 물체를 만진 후 눈, 코, 입을 만지면 감염

 

주요 증상으로는

- 발열(37.5°C 이상), 기침, 호흡곤란, 오한, 근육통, 두통, 인후통, 후각, 미각소실 등

  •  피로, 식욕감소, 가래, 소화기증상(오심, 구토, 설사 등), 혼돈, 어지러움 콧물, 코막힘, 객혈, 흉통, 결막염, 피부증상 등

치료 방법은 자율치료가 원칙으로 입원치료가 필요한 경우 입원도 가능하다.

- 증상 발현 시 의료기관 방문 등을 통해 진료를 받고, 필요시에 치료제 처방받아 관리

- 60세이상, 기저질환자·면역저하자 고위험군 대상으로 치료제 처방

- 치료제(베클루리주, 팍스로비드, 라게브리오) 별 투여대상 및 용법·용량이 다르므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치료제 사용안내」 확인 필요

 

예방 방법으로는 

- 예방접종

- 일반적 예방

  • 올바른 손 씻기/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씻기
  • 기침예절/ 기침이나 재채기 할 때 휴지나 옷소매 위쪽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기/ 마스크착용
  •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 등을 만지지 않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바로 알기(Q&A)

 

1. 코로나19는 어떤 질병인가요? 관련 정보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코로나19(COVID-19, coronavirus disease 2019)는 과거에 발견되지 않았던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인 SARS-CoV-2에 의해 발생하는 호흡기 감염병으로,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무증상부터 중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임상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주요 정보는 질병관리청 누리집 감염병 포털(dportal.kdca.go.kr)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 질병관리청 누리집 > 감염병 포털 > 코로나19 > 코로나19 정보

 

2. 코로나19 증상은 어떤 것이 있나요?

 

코로나19 증상은 일반적으로 노출 후 5-6일에 시작되어 1-14일 동안 지속되며, 가장 흔한 증상은 발열, 오한, 인후통이며, 그 외에도 다양한 증상이 있습니다.


근육통, 피로, 콧물, 재채기, 두통, 결막염, 현기증, 기침, 가슴이 답답하거나 가슴 통증, 호흡곤란, 쉰 목소리, 손발저림, 식욕부진, 오심, 구토, 복통 또는 설사, 미각이나 후각의 상실 또는 변화, 수면장애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보통 경미하고 점진적으로 나타납니다. 어떤 사람들은 감염되어도 매우 약한 증상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약 80%)은 특별한 치료 없이 회복되거나, 일부에서 중증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고령자나 고혈압, 심폐질환, 당뇨병이나 암과 같은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중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무증상환자도 다른 사람을 전염시킬 수 있나요?

 

코로나19의 주요 전파 방법은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람이 숨을 내쉬거나,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생성되는 호흡기 비말이 근처에 있는 사람들의 호흡기에 직접 닿거나, 비말이 묻은 손 또는 물건 등을 만진 뒤 눈, 코 또는 입을 만질 때 점막을 통해 전염되는 것입니다.


코로나19의 많은 환자들은 가벼운 증상만을 경험하지만, 증상이 가벼운 환자의 일부는 질환의 초기라서 증상이 약하게 나타나는 것일 수 있습니다. 경미한 기침 증상만 있거나, 증상을 잘 느끼지 못하는 사람의 경우에도 전염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코로나19에 어떤 사람들이 더 위험한가요?

 

코로나19는 아직까지 명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지금까지 연구된 결과에 의하면 65세 이상의 노인, 장기 요양 시설 생활자, 기저질환(만성 폐질환, 천식, 심폐질환, 면역억제자, 비만, 당뇨병, 만성 신장 질환, 만성 간질환, 흡연자 등)을 가진 사람들에게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5. 흡연자는 코로나19에 더 위험한가요?

 

흡연자가 담배를 피우기 위해 손가락이나 담배가 입술에 닿을 때, 오염된 손가락이나 담배에 있던 바이러스가 손에서 입으로 전염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흡연자는 폐기능이 떨어져 있거나, 폐 질환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코로나19에 걸리면 비흡연자에 비해 중환자실 입원, 사망 등 중증으로 진행할 위험도가 높습니다.

 

6. 코로나19 검사는 언제, 어디서 받을 수 있나요?

 

독감 등 다른 감염병과 마찬가지로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우선 받고, 의사 판단에 따라 검사가 필요한 경우 코로나19 검사(유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있다면 가까운 병·의원에 방문해서 검사, 치료 등에 대해 의료진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7. 직접 개인용 신속항원검사(자가검사)를 했는데 양성이 나왔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가까운 의료기관에 방문하시어 의사의 진찰과 함께 검사를 받고(유료), 증상에 맞는 치료를 받으시길 권고드립니다.

(출처:질병관리청)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