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식품알레르기의 원인과 증상, 예방관리 수칙

by 명천 2024. 1. 30.
728x90
반응형

제목
제목

알레르기질환은 소아기 때 적절한 치료가 지연되거나 치료 기회를 상실하게 될 경우 성인기 질환으로 이행될 가능성이 높으며, 잦은 재발과 증상 악화로 응급실 및 입원치료 반복, 학교 결석 및 직장 결근 증가, 의료비 부담 등의 여러 제약으로 삶의 질 저하가 우려되는 만성질환이며, 조기 발견, 적정 치료, 지속 관리를 통한 진행 억제 및 악화 방지가 중요하다.

 

이처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알레르기질환은 사회경제적 성장에 의한 생활환경의 변화와 면역체계 변화 등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식품알레르기 예방관리 수칙을 소개한다.

728x90

식품알레르기 예방관리 수칙

1. 식품 알레르기란?

특정 식품에 노출된 후 두드러기, 부종, 가려움, 복통, 구통, 설사, 기침, 호흡곤란, 어지럼움 등의 증상이 있으면 식품알레르기 의심

 

2. 식품알레르기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음식 섭취 후 생길 수 있는 부작용에는 식품알레르기도 있지만 식품불내성도 있어요.

 

식품알레르기

- 우리 몸이 반응할 필요가 없는 상황에서 면역시스템이 작동해서 이상반응을 보이는 것

 

식품불내성

- 소화과정 중 문제로 인애 나탄난다.

 

3. 식품알레르기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식품알레르기는 식품 내에 있는 일부 단백질에 반응해서 일어난다. 식품 속의 단백질은 대배분 조리과정이나 소화과정에서 분해되는데 분해되지 않고 체내로 흡수되는 일부 단백질이 알레르기를 일으킨다.

 

4. 식품알레르기는 어떻게 진단하나요?

- 가장 정확한 진단 방법은 식품유발검사이다.

 

식품유발검사란 알레르기의 원인으로 의심되는 음식을 섭취한 후 의사가 그 반응을 육안으로 확인하여 진단하는 방법이다. 혈액검사나 피부반응검사보다 더 정확한 검사방법이라 할 수 있다.

 

5. 식품알레르기의 예방관리수칙을 알아보아요

① 의사의 지료를 통해 식품알레르기가 진단 시 원인식품을 제한한다.

- 식품을 섭취하기 전에 원인식품과 교차반응이 흔한 식품이 포함되어 있는지 항상 확인한다.

  • 교차반응 : 원인식품과 비슷한 성분이 포함된 다른 식품에도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는 것

- 조리기구와 식기에 묻어있는 적은 양으로도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 원인식품을 만지거나 흡입하는 것도 주의한다.

- 불필요한 식이 제한은 소아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을 헤칠 수 있다.

 

② 식품알레르기 환자는 갑작스러운 증상에 대비하여 응급약을 소지하고 사용법을 익힌다.

③ 정기적인 진료와 상담으로 식품알레르기가 소실되거나 새로 생기는지 확인한다.

- 식품알레르기는 나이에 따라 변화되는 경우가 있어 정기적인 진료가 필요하다.

- 식품알레르기의 치료는 원인식품의 종류와 심한 정도, 나이에 따라 다르므로 반드시 의사의 지시에 따른다.

 

6. 올바른 알레르기 정보는 지키는 소중한 건강

지금 ‘알자내몸’을 검색해보세요

-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 아토피 천식 교육정보센터

- 유튜브 아프지마 TV

(출처:질병관리청)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