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6월 추천 공공서비스, ‘디지털 관광주민증’과 ‘짐 배송 서비스’

by 명천 2024. 6. 16.
728x90
반응형

부소담악
옥천 부소담악 추소정

▣ 할인받으면서 여행, 디지털관광주민증

1. 디지털관광주민증이란

‘디지털 관광주민증(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은 지방소멸 위기를 겪고 있는 인구감소 지역을 찾는 여행객에게 발급하는 일종의 ‘명예 주민증’이다.

 

2022년부터 도입된 ‘디지털 관광주민증’은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에서 이용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여 지역 방문과 체류 기간을 늘려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시작된 사업이다.

 

2. 디지털관광주민증 혜택 받을 수 있는 지역

디지털 관광주민증으로 할인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지역은 강원 평창, 충북 옥천, 충남 태안 등 34개 지역(‘24.6.기준)이며 이용처는 지역 유명 관광지부터 식음료 및 숙박 등이 포함되어 있어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 (강원) 평창, 정선, 삼척, 양양, 영월, 태백, 홍천

- (충북) 옥천, 단양, 제천, 괴산, 영동

- (충남) 태안, 예산

- (인천) 강화

- (경기) 연천, 가평

- (전북) 고창, 남원, 무주, 임실

- (전남) 신안, 영광, 장흥, 해남

- (경북) 고령, 안동, 영덕, 영주

- (경남) 거창, 하동, 합천

- (부산) 영도구, 서구

 

3. 디지털관광주민증 발급

관광주민증은 ‘대한민국 구석구석’ 누리집과 앱을 통해 해당 지역에 주소지를 두고 있지 않다면,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으며, 여러 지역 동시 발급도 가능하다.

 

 ‘대한민국 구석구석’에서는 ‘AI 콕콕 플래너’ 기능도 제공되는데, 목적지와 일정, 여행 테마 등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적합한 관광 시간과 동선이 포함된 ‘맞춤형 여행코스’를 추천받을 수 있다.

 

칼호텔
제주 칼호텔 야자수

 

▣ 빈손 여행 가능, 국내 수하물 짐 배송 서비스

1. 짐 배송 서비스란

‘국내 수하물 짐 배송 서비스(국토교통부)’는 공항에 도착한 승객의 짐을 배송업체가 대신 찾아 숙소·자택 등 목적지까지 배달하는 서비스이다.

 

현재 전국 권역별 5개 공항(김포·김해·청주·대구·광주)과 제주공항 간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하며, 운항 노선이 있는 김포와 광주, 김포와 김해 구간에서도 이용할 수 있어 더 많은 지역에서 ‘빈손 여행’이 가능해졌다.

 

2. 배송서비스 예약/이용 가격/ 이용 지역

배송 서비스는 출발 하루 전까지 통합예약 누리집(www.airportbag.co.kr) 또는 짐 배송업체인 짐캐리 에어패스 누리집(www.zimcarry.net/airpass)을 통해 예약할 수 있다.

 

서비스 신청은 출발 하루 전까지 가능하며, 요금은 기내용 캐리어 크기의 소형 수하물의 경우 1만 5천 원, 대형 캐리어나 골프백 등은 2만 원 선으로 이용할 수 있다.

 

배송 서비스 지역은 공항이 있는 곳의 전 지역(예: 김포공항-서울 전 지역, 제주공항-제주도 내 전 지역)이며, 대구공항은 인근 경산시까지 가능하다.

 

한편, ‘이달의 추천 공공서비스’에 관한 상세 콘텐츠는 행정안전부 누리집(mois.go.kr)과 정부혁신 누리집(혁신24, innovation.go.kr) 및 SNS 채널(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출처:행정안전부)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