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수험생 기운 북돋우는 간단 인삼요리

by 명천 2024. 7. 10.
728x90
반응형

제목
제목

 

대학수학능력시험이 4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시험 준비에 한창인 수험생의 기력 보강과 집중력 향상을 위해 ‘인삼’으로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요리를 소개한다.

  •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2024년 11월 14일

 

인삼 준비와 간단 인삼요리 레시피

 

인삼은 진세노사이드라고 불리는 사포닌 성분을 비롯해 비(非) 사포닌계 단백질, 다당류 등 몸에 좋은 유용 물질을 많이 함유해 면역력을 높이고 피로를 풀어주며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준다.

 

특히 다양한 식재료와 잘 어울려 수험생 건강을 챙기고 심리적 안정을 유도하는 건강 밥상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훌륭한 보양식 재료다.

 

1. 인삼(수삼) 준비

시중에서 판매하는 홍삼·인삼 가공 제품을 구매하는 것도 좋지만, 도매시장이나 온라인 시장에서 가공하지 않은 인삼(수삼)을 구매하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1 뿌리3,400원)*에 인삼을 즐길 수 있다.

  • 출처: 금산군청(수삼 10 뿌리 : 34,000원)

(1) 인삼 고르는 방법

한편, 수삼을 구매할 때는 몸통 색이 뽀얗고 빨간 반점이나 검은 반점이 없는 것, 잔뿌리가 원형을 유지하며 붙어있는 것을 고른다. 

 

- 몸통 색이 뽀얗고 빨간 반점이나 검은 반점이 없으며, 잔뿌리가 원형을 유지하며 붙어있는 것을 고른다.

 

(2) 인삼 세척 방법

인삼을 씻을 때는 물에 5분 정도 불린 후 칫솔 등으로 흙을 잘 닦아낸다. 최근 온라인 시장 등에서 판매하는 세척 인삼을 구매하면 흙을 닦아내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다.

 

- 인삼을 5~10분 정도 물에 담가 인삼에 붙어있는 흙이 떨어지도록 불려준다.

* 오랫동안 담가두면 수용성 사포닌이 용해되어 나올 수 있으므로 적당히 담가둔다.

- 칫솔(솔)을 이용해 물을 뿌리면서 구석구석 깨끗하게 잘 닦아준다.

2. 간단 인삼요리 레시피 3종

 

(1) 생으로 간편하게, 인삼 에이드

인삼을 생것 그대로 작게 잘라 꿀과 섞은 뒤 탄산수에 넣으면 간편하면서도 청량한 인삼 음료(에이드)를 만들 수 있다.

 

- 재료: 인삼청(인삼:꿀=1:1), 탄산수 150ml

 

 인삼은 깨끗이 씻어 먹기 편한 크기로 잘게 썬다.

 손질한 인삼과 꿀(또는 설탕)을 1:1의 비율로 넣어 푹 절여준다.

(바로 먹어도 좋지만 1주일 이후에 먹으면 인삼의 향과 맛을 더욱 진하게 느낄 수 있다.)

 컵에 탄산수와 절여놓은 인삼 약 2큰술 정도 넣는다.

 기호에 따라 꿀, 설탕, 레몬을 넣는다.

 

(2) 말려서 다양하게, 인삼 칩

인삼을 2~3mm 두께로 썰어 식품 건조기에 말리면 건조 인삼 칩이 완성된다. 이렇게 만든 인삼 칩은 그냥 먹어도 좋고 시리얼, 견과류, 우유, 요구르트를 곁들여 출출함을 달래는 간식으로 즐기기에 좋다.

 

- 재료: 인삼 1 뿌리

 

 인삼을 2~3mm 정도 두께로 썰어준다.

 식품건조기 등을 이용하여 약간 바삭할 때까지 건조한다.

 건조한 인삼 조각을 프라이팬에 살짝 볶는다.

기호에 따라 시리얼이나 견과류(호두, 아몬드 등) 등과 혼합하여 우유, 요거트와 먹는다.

 

(3) 구워서 든든하게, 인삼 닭꼬치 구이

인삼을 2cm 길이로 썰어 간장에 살짝 졸인다. 미리 손질한 닭가슴살과 브로콜리, 파프리카 등과 함께 꼬치에 꽂아 간장소스를 넣고 약한 불에서 은근히 구워주면 된다. 

인삼 닭꼬치 구이는 입맛을 돋우고 부족한 열량(칼로리)과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다.

 

- 재료: 인삼 1 뿌리, 닭가슴살 200g, 브로콜리 100g,

파프리카 등 취향에 맞는 채소 또는 버섯,

소스 재료(간장 6큰술, 청주 1큰술, 맛술 1½큰술, 설탕 3큰술, 물 1큰술)

 

 인삼은 2cm 두께로 썰어 간장, 물엿으로 살짝 졸인다.

 파프리카도 비슷한 크기로 자른 후 기름에 살짝 볶고 브로콜리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닭가슴살은 한입 크기로 썰어 소금, 후추로 밑간을 한다.

 인삼과 닭고기, 파프리카, 브로콜리 등을 꼬치에 꽂아준다.

 냄비나 프라이팬에 소스 재료를 넣어 걸쭉한 상태가 될 때까지 약한 불에서 은근히 졸인다.

 

무더위와 장마가 시작되는 여름철, 한약재뿐만 아니라 식재료로도 다양하게 쓰이는 인삼을 활용한 음식은 수험생 체력 관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농촌진흥청)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