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급성 다발성 원형탈모의 확산, 병원 치료

by 명천 2023. 1. 24.
728x90
반응형

원형탈모가 시작된 후, 급속하게 확산되어 두피가 훤해졌었다.

거의 2년이 지난 지금, 그때의 일들을 돌이켜 보고 있는 중이다.

 

한 움큼씩 빠지기 시작

2021년 3월 중순부터 머리를 감을 때마다 머리털이 한 움큼씩 빠지기 시작했다.

머리를 감고 난 후, 배수구에 검정 머리카락이 쌓여갔다.

 

머리털이 많이 빠지지 않도록 두피를 손바닥으로 두들겨 보기도 했다.

그렇지만, 샤워기로 물을 뿌리면 많은 양의 머리털이 흘러내렸다.

동네 피부과에서 처방해 온 연고를 바르고 있는데, 어찌 될지 모르겠다.

 

훤해진 머리, 전부 빠질 가능성

3월 말 두피가 훤해졌다.

대학병원 피부과에서 처음으로 진료를 받았다.

 

두피를 살펴본 의사 선생님은 머리털이 모두 빠질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다른 검사 없이 자가면역질환이라고 한다.

2주 후로 다시 예약하고, 처방받은 복용할 약과 두피에 바르는 약을 받아왔다.

 

병원 치료의 시작

안타깝게도 아직까지 완벽한 치료방법은 없다고 한다.

의사 선생님 진료 후에는 광선치료를 받았다.

레이저를 이용하여 단파장 자외선을 두피 전체에 꼼꼼하게 자극을 주는 것 같았다.

 

머리의 탈모와 함께 두피에 작고 큰 여러 곳에 염증이 생기기 시작했다.

복용약과 바르는 약은 염증과 탈모를 개선할 수 있는 약으로 보인다.

 

저녁에는 두피에 약을 꼼꼼하게 바르는 일이 중요한 일이 되었다. 처음에는 가족의 도움을 받다가, 요령이 생긴 후로는 스스로 해결했다.

처방받은-약들
사용하지 않고 남아있는 치료약

사용하지 않은 약이 몇 개 남아 서랍 속에 들어있다.

처음에는 강한 약을 처방받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약한 것으로 처방받았다.

 

- 면역억제제

급격하게 진행되는 원형탈모증에 스테로이드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고 한다.

약이 독하다 보니 장기간 사용할 때,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다른 약도 함께 처방받은 것 같았다.

- 더모베이트 : 스테로이드 물약

- 미녹시딜 : 강한 혈관 확장 작용으로 모발 성장기간을 연장하고 모발을 굵게 하는 역할

 

계속되는 탈모

한 달 전만 해도 전혀 생각지 못한 일이다.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탈모에 당황하지만, 개인적으로 할 일은 없다.

 

그동안 몸을 함부로 대한 것인가.

몸을 위해서 무엇을 새로 시작하는 것보다는 무엇을 줄이고 버려야 할 것인지 고민이 되었다.

탈모의 원인 중 하나가 스트레스라는데, 중압이 더 커져간다.

 

머리를 말리려 드라이를 사용할 때, 낙엽이 떨어지듯 머리카락이 날린다.

순식간에 바닥에 머리카락이 쌓여간다.

 

잠잘 때 베개 위에는 수건을 깔았다.

수건 위에도 머리카락이 수북하게 붙었다.

테이프로 머리카락을 치우는 일이 일상이 되었다.

 

오늘이 머리털이 가장 많은 날

집에서 수시로 사진을 여러 장 찍기 시작했다.

탈모가 진행되는 것을 보니, 머리털이 모두 없어지는 때가 올 것 같았다.

 

머리털이 지금처럼 남아있는 날이 오지는 않을 것이다.

지금처럼 회복되지도 않을 것이다.

 

오늘이 가장 젊은 날이라는 트롯 노래가 있다.

오늘이 머리털이 가장 많은 날이지 않은가.

 

사람은 누구나 세상을 떠나는 날이 올 것이다.

오늘 찍은 사진이 영정사진이 될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