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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변경 내용

by 명천 2024. 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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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구간을 평일 경부선은 안성나들목(총 56.0km)까지 연장하고, 주말 영동선은 폐지한다.

 

평일 경부선 연장, 주말 영동선 폐지

현행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구간은 평일 경부선의 경우 양재나들목부터 오산나들목(39.7km)까지, 토요일·공휴일 경부선은 양재나들목부터 신탄진나들목(134.1km), 영동선은 신갈분기점부터 호법분기점(26.9km)까지이다.

- 한남대교 남단~양재나들목 구간은 고속도로가 아닌 자동차전용도로로 통계에 미포함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운영 현황(2024.3.7.기준)

구 분 경부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통행 가능차량 9인승 이상 승합 및 승용차(12인승 이하는 6인 이상 탑승)
구간 평일 양재IC오산IC 39.7 -
토요일·공휴일·명절 양재IC~신탄진IC 134.1㎞ 신갈JCT호법JCT 26.9
시간 평일 서울·부산 양방향
07:00~21:00
-
토요일·공휴일 인천·강릉 양방향
07:00~21:00
설날·추석연휴 명절연휴(공휴일이 이어지는 경우 포함) 및 연휴 전날
07:00 ~ 다음날 01:00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운영 연혁

시 기 내 용 비 고
1994. 9.(추석) [경부선] 양재~신탄진(134.1km) 추석 명절 시행 17인승 이상
1995. 2. 4. [경부선] 양재~신탄진 주말 시행 9인승 이상으로 변경
1998. 12. 22. [경부선] 서초~신탄진(137.4km) 주말 및 명절 시행 9인승 이상(12인승 이하는 6인 이상 탑승)으로 변경
2002. 12. 24 [경부선] 양재~신탄진(134.8km) 구간 조정 양재 이북 관할 한국도로공사→서울시 이관
2008. 10. 1. [경부선] 한남~신탄진(141.0km) 주말 및 명절 시행/ 한남오산(44.8km) 평일 시행
2017. 7. 29. [영동선] 신갈여주(41.4km) 주말 및 명절 시행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대비 및 대중교통 활성화 목적
2021. 2. 22. [영동선] 신갈~호법(26.9km) 주말 및 명절 구간 조정 영동선 시행구간 축소

 

2008년 10월 수도권 남부지역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행한 평일 경부선 버스전용차로는 최근 경기남부·세종·충청권까지 출퇴근 버스 이용 등이 증가함에 따라 확대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반면, 2017년 8월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시행 중인 영동선의 경우 일반 차로의 정체를 가중한다는 지적이 많아 2021년 2월 일부 구간(호법-여주)을 제외하여 축소했음에도, 최근 3년 3천여 건에 달하는 민원이 지속 제기 중이다.

 

이에 경찰청은 국토교통부, 한국도로공사, 버스 단체, 시민단체로 구성된 협의체를 운영해 버스 교통량과 민원현황 등을 바탕으로 개선방안을 논의하였으며, 위와 같이 조정하는 개정안을 마련하였다.

 

최근 6년간 일반 차량과 버스의 교통량 비율을 보면, 경부선은 안성나들목까지 버스전용차로 설치기준을 대부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나나, 기존 영동선 구간은 운영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청은 위와 같은 고시 개정안을 3월 7일부터 행정예고하고 관련 절차를 거쳐 확정한 후, 안내표지와 차선 재도색 등을 담당하는 한국도로공사와 협의해 시행할 예정이다.

(출처:경찰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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