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식품 알레르기에서 조리법까지 간편하게 확인, ‘푸드QR’ 서비스

by 명천 2025. 1. 9.
728x90
반응형

1월의 추천 공공서비스로 다양한 식품 정보를 한눈에 알 수 있는 ‘푸드QR’서비스를 소개한다.

 

QR코드
QR코드

 

다양한 식품 정보는 ‘푸드QR’로 찾고 확인

# 푸드QR
ㄴ씨의 자녀는 식품 알레르기가 있다. 아예 먹을 수 없는 음식도 몇 가지 있어 평소 먹거리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하지만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친구들과 간식을 사 먹거나, 편의점에서 이것저것 사고 싶어 하는 자녀를 보며, 고민이 많아졌다.

그때 우연히 포털 기사를 통해 식품 포장에 있는 QR코드로 알레르기 정보와 유통기한 등 다양한 식품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푸드QR’을 알게됐다.

ㄴ씨는 곧바로 자녀와 함께 편의점으로 가 몇 가지 간식을 구매해 사용해 봤다. 아이도 어렵지 않게 알레르기 정보를 확인하고 문제가 없음을 확인 후 식품을 섭취하는 모습에 ㄴ씨는 한시름 고민을 덜 수 있었다.
반응형

▷ ‘푸드QR(portal.foodqr.kr)’은

제품의 원재료, 알레르기 유발 물질, 영양소 정보 및 소비기한과 주의사항, 식약처 공지는 물론 조리법 등 식품과 관련한 모든 정보를 스마트폰 하나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QR 서비스이다.

 

그동안 소비자는 원재료, 소비기한 등 제품 정보를 포장지에 인쇄된 작은 글씨를 통해 확인했으나, 필요한 정보를 찾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식약처는 2022년 9월부터 기존 정보에 영양성분, 조리법 등 건강‧생활정보를 추가해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푸드QR’ 시범사업을 추진해 왔고, 2024년 11월 26일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현재는 일부 국내 제조식품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고 있으며, 2025년에는 수입식품, 2026년부터는 국내 농‧축‧수산물 등 모든 식품으로 확대될 계획이다.

 

 누구나 편리하게 요약 정보를 받을 수 있도록  수어 영상·점자 변환·음성변환 등 다양한 방식의 서비스도 제공될 예정이다.

현재 졍보 제공되는 국내 제조식품

- 농심(신라면 큰사발, 사리곰탕면, 멸치칼국수 등)
- 씨제이(비비고 만두, 고메 순살치킨 등)
- 풀무원(노엣지 피자) 등 100여 개 제품에 우선 적용되었으며, 상반기 중 국내 대부분 제품에 확대 적용 예정

 

▷ 조리도 더 쉽고 안전하게

또한, 스마트폰과 연동이 가능한 일부 가전제품(전자레인지, 오븐 등)의 경우 ‘푸드QR’을 통해 조리도 더 쉽고 안전하게 할 수 있다.

푸드QR 인식 후 ‘가전기기로 전송’ 등의 버튼을 누르면 조리시간 등이 자동으로 입력되어 안전하게 조리된다.


- 이밖에 푸드QR를 인식해 냉장고에 식품을 넣으면 소비기한 등의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되어 식품을 안전하게 관리하는 기능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푸드QR 사용 방법

① 식품별 QR코드 확인

- 식품별 QR코드 위치를 확인한다.

 

② QR코드 스캔

- 사용자의 휴대전화의 카메라로 제품의 QR코드를 스캔한다.

- 포장 재질 및 인쇄 방식에 따라 QR코드 인식 속도 및 정확도에 차아기 있을 수 있다.

 

③ 식품표시정보 확인 

- 사용자의 휴대전화에 URL링크가 표시되고 클릭하면 QR종합정보창으로 이동하여 제품의 상세 정보를 확인한다.

(출처:행정안전부)

728x90
반응형

댓글